◆달라지는 주요제도◆/2018년 달라지는 주요제도

성실한 군 복무 증명을 위한 ‘군 경력증명서’ 발급 - ‘전역증’을 ‘군 경력증명서’로 대체 -

expressionism 2018. 2. 26. 10:10
반응형

성실한 군 복무 증명을 위한 ‘군경력증명서’ 발급 - ‘전역증’을 ‘군 경력증명서’로 대체 -.

국방부 인사기획관리과 (☎ 02-748-5128)


2018년 2월 1일부터 병 전역시 ‘전역증’ 대신 군 복무의 성과를 증명할 수 있는 ‘군 경력증명서’가 발급됩니다.


▣ 그동안 병 전역 시 발급해왔던 ‘전역증’은 1991년도에 도입되어 병역이행여부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 되어 왔으나, 1999년 7월 예비군 신고제도가 폐지되고, 대학생의 경우 복학할 때 병역이행여부가 전산 처리 되면서 그 활용도가 거의 없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 ‘군 경력증명서’는 군 간부를 대상으로 발급하던 것을, 2013년부터 병의 군 복무성과를 증명하고, 취업 할 때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병을 대상으로 발급해왔습니다.

- 군 경력증명서는 매년 그 발급건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 전역인원의 약 17%에 해당하는 약 4만여 명의 인원들이 취업 등을 이유로 ‘군 경력증명서’를 신청했습니다.

- 군 경력증명서는 격오지·접적지역 근무기간, 자격증 취득, 봉사활동, 전투 및 명예로운 경력 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므로 성실하게 복무 후 전역한 병의 군 생활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 남성의 82.8%가 현역으로 복무하는 상황에서 군 경력증명서는 병의 성실복무를 유도함은 물론, 취업 시 자신의 성실함을 증명할 수 있는 좋은 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추진배경 : 전역증에 대한 활용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개선 필요


•주요내용 : 

1. 목적 : 현역병의 성실 복무 유도와 군 복무기간 동안의 성과 증명

2. 활용 : 취업시 자기소개서에 군 복무 성과 증명서류로 활용

3. 행정사항 : 전역시 전역증을 발급하던 것을 군 경력증명서 발급으로 대체


•시행일 : 2018년 2월 1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