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케팅/SNS마케터

chapter 1 : SNS 마케터의 이해와 활용

expressionism 2016. 11. 14. 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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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 SNS 마케터의 이해와 활용


2013년도에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미래의 뜨는 직업으로 SNS 마케터가 선정되었습니다.
많은 기업과 기관에서는 예전에는 기존의 마케팅을 했었다면, 지금은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SNS 마케팅이 유행입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에서는 홍보팀 내에 SNS마케팅 팀이 따로 있습니다.
예를들어, 청와대에도 있고, 국무총리실에도 있고, 다양한 정부기관과 대기업 및 중소기업에도 SNS마케팅 팀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에서만 그러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SNS 마케팅 팀을 두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스마트폰의 보급이 많이 되고 SNS 사용자가 늘면서, 마케팅의 핵심은 이제 SNS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SNS 마케터라는 민간자격증도 신설되었습니다.



■ SNS 마케터 자격증 => 고용노동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민간자격으로 등록된 자격증으로써, 민간자격 등록번호는 2013-1563이며, 시험주관은 (사)한국직업기술진흥원에서 하고 있습니다.



■ SNS마케터 자격증 시험과목 =>
1교시 : SNS마케팅 필기 ==> 주관식 5문항 50점 (단답식의 형태)
2교시 : SNS컨설팅 실기 ==> 실기 평가 2문항 50점
---> 100점 만점 / 60점 이상 합격




■ ⭐️⭐️ SNS마케터의 전망
==
1. 공공기관 및 기업 SNS팀 취업
2. SNS 마케팅 대행사 창업 : 기업이나 공기업 및 공공기관/관공서의 SNS마케팅 운영을 대행.
3. SNS 운영 컨설팅 및 개인지도 : 기업이나 공기업 및 공공기관/관공서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SNS마케팅 교육을 하거나, 기업의 SNS마케팅에 대한 컨설팅.



■ ⭐️⭐️ SNS마케터가 하는 일
==
1. 블로그, 카페 운영 및 마케팅
2. 페이스북, 트위터 활용 마케팅
3. 유튜브, 동영상 마케팅
4. 스토리텔링 컨텐츠 제작 및 마케팅




지금은 소셜미디어의 시대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의 약 80%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계시죠?
소셜미디어의 개념은 위키피디아(Wikipedia)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 ⭐️⭐️ 소셜미디어란,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화온라인 툴미디어 플랫폼



■ ⭐️⭐️ 소셜미디어의 특성
==
1. 참여(Participation) : 전세계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자신이 정보를 생산, 공유할 수 있다. 또한 기여도와 피드백의 촉진으로 정보 생산자와 제공자의 개념이 모호해진다.
2. 공개(Openness) : 자신의 이야기를 공개하면 코멘트, 정보 공유, 투표, 피드백 등이 가능해지고, 콘텐츠에 대한 접근과 사용이 해제된다.
3. 대화(Conversation) : 전형적인 미디어가 "Broadcasting"이고, 콘텐츠가 일방적으로 청중에게 유통되는 반면, 소셜미디어는 쌍방향성을 가진다.
4. 커뮤니티(Community) : 커뮤니티 구성을 가능하게 하여 공통의 관심사에 대해 담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소통과 마케팅을 가능하게 한다.
5. 연결(Connectedness) :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소셜미디어들과 연결할 수 있다.




■ ⭐️⭐️ 소셜미디어의 주요 기능
==
1. 관계맺기 : 전세계 사람들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친구/지인 맺기, 팬 되기 등 관계를 맺을 수 있고 시스템에 축적할 수 있다.
2. 프로필 : 사진과 신상정보, 취미, 관심사 등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밝힐 수 있다.
3. 커뮤니케이션 : 이메일, 쪽지, 채팅, 메신저 등을 통해 사용자 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한다.
4. 콘텐츠 생산 : 프로필 이외에 블로그, 포토, 동영상 등 사용자가 시스템 안에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
5. 네트워크의 활용 : 전 세계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통해 소통을 할 수 있고, 생산 콘텐츠나 외부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추천, 배포할 수 있다. 그리고, 세계 각 지역의 네트워크를 이용해 협업도 가능하다.



■ ⭐️⭐️ 소셜미디어 사용 목적
==
1. 새로운 대중에게 뉴스 전달 : 전 세계의 사건, 사고가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
2. 특정 집단에게 즐길거리 정보제공 : 새로운 직업군인 프로 블로거의 탄생과 더불어, 기업은 프로 블로거를 통해서 제품의 사용후기를 제공하여 마케팅을 함.
3. 공개적으로 동의 표시
4. 타인의 의견 확인
5. 존경, 성실, 우정을 표시
6. 의견을 온라인 공간에 저장



■ 기업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공사례 ==> 유니클로, 이케아 등.



■ 소셜미디어 활용 포인트
==
1. 소셜미디어 활용의 가장 큰 목적은 발신이 아닌 경청.
2.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통한 공감.--> 즉, 소셜미디어에 '공감'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올려라! (즉, 감동적이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공감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소셜미디어 운영의 성공요인
==
1. 목적을 분명히 하라.
2. 타겟을 명확히 결정하라.
3. 소통의 의미를 이해하라.
4. 꼼꼼한 관계를 관리하라.--> 인원수에 관계없이 한 사람, 한 사람 꼼꼼하게 관리할 것!



■ ⭐️⭐️ 소셜미디어 4형제 활용
==

 채널

 콘텐츠형태

 특징

 활용분야

 트위터

 텍스트, 사진,

동영상, 인용링크

 140자 텍스트로 제약,

단순하고 빠른 실시간 소통.

 빠른 정보공유,

캠페인 확산에 유리.

 페이스북

 텍스트, 사진,

동영상, 인용링크

 전세계 사용자를 가진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크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글로벌 캠페인 전개.

 블로그

 사진, 동영상,

텍스트, 인용링크

 장기적인 멀티미디어 콘텐츠 저장 및 공유

 창의적인 개인 콘텐츠를 활용 및 저장.

 유튜브

 동영상, 텍스트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 제공에 적합












■ 참고) 유튜브를 활용한 기업 홍보 성공사례 = Contrex : 유튜브를 통해 전세계 2억명이 시청함. 그리고 이 영상을 통해 페이스북에서 기업을 검색하게 함. 결국, 유튜브마케팅으로 인해 세계 각지에 지사를 설립하게 됨.

유튜브동영상 링크
--> https://youtu.be/bGJSEEx2pXc
       https://youtu.be/D2VrCx1XtwM



세상은 SNS시대로 바뀌고 있습니다.
SNS를 잘 한다는 것은 미래의 삶을 행복하게 할 수 있을 큰 무기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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