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케팅/SNS마케터

chapter 6 : 검색엔진의 원리 (검색엔진과 블로그 통계페이지의 역할)

expressionism 2016. 11. 19. 08:30
반응형


chapter 6 : 검색엔진의 원리 (검색엔진과 블로그 통계페이지의 역할)


■ ⭐️⭐️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결과의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작업 --> 즉, 검색결과 상위 노출이 가장 큰 목적



■ ⭐️⭐️ 검색엔진의 원리
==


1. 수집[2가지] - 크롤링, 핑
2. 색인 - 키워드별로 자름(예시, 나는가수다), 컬렉션 랭킹서열을 정한다.
3. 검색모델링 - 각 컬렉션별로 노출순위를 정리

따라서, 검색엔진은 수집->색인->검색모델링의 순서를 거친다.
즉, 검색키워드에 따라 성격을 지정하여 노출순위가 정리된다.
검색 노출 순위의 기준은 정확도에 있으며, 이 정확도의 기준은 클릭 수 이다.



■ ⭐️⭐️ 검색엔진 이것만은 이해하자!
==
바뀌는 로직 5% <---> 바뀌지 못하는 로직 95%

즉, 검색엔진 로직변화는 전체 5% 안에서만 이루어진다.
1. 상위노출은 사람이 검수하여 정하는 것이 아니다! --> 즉, 상위노출은 인위로 정하는 것이 아니다.
2. 미리 만들어진 로직에 의해서 상위노출이 결정! --> 즉, 상위노출은 만들어진 로직에 의해 결정되며, 이미 만들어진 로직을 알고리즘이라고 일컫는다.
3.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엔지니어들은 검색자[소비자]의 니즈(needs)를 파악! --> 따라서, 로직은 검색자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다.
그리고, 검색 노출 정확도의 기준은 클릭이며, 클릭 1순위 조건은 <제목>이다. ---> 아무리 소중한 컨텐츠를 오랫동안 만들고 작성해 놓았다 하더라도 고객들이 클릭해서 그 컨텐츠들을 보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목 작성이 아주 중요합니다.



■ ⭐️⭐️ 클릭을 유도하는 제목의 조건(제목의 중요성)
==
1. 호기심을 유발해야 한다.

[예시]--> Vj특공대 맛집 정보 믿어도 되나?, 여자들이 홍초에 열광하는 이유, 교도소 약국에서 가장 불티나게 팔리는 것은?
2. 고정관념을 탈피해야 한다.
[예시]--> 남자들이 정말 이쁜 여자만 좋아한다고 생각해?, 100% 오렌지쥬스 몸에 좋다고 누가 말해?, 알로에베라 무조건 몸에 좋다고 누가그래~!
3. 독자의 공감대를 이끌어내야 한다.
[예시]--> 배고픈 대학생들의 안식처~ 학생식단열전, 수업시간에 몰래먹던 간식 넘버3, 사과하면서 무엇을 잘못했는지 모르는 남자들.
4. 경험, 지식, 정보, 노하우를 제공하고 공유해야 한다.
[예시]--> 여름철 가족여행 좋은 곳 1위~10위, 신라면 너구리 김치라면에 숨겨진 칼로리는?, KT와 LG 한달 통신비 계산해보니~.
5. 돈이나 숫자를 이용한 알기쉬운 제목.
[예시]--> 중국여행 30000원이면 간다, 만원으로 푸짐한 저녁식탁 차리기, 줄넘기 300번 할 때 소모되는 칼로리양은?



■ ⭐️⭐️ 블로그 유입 통계 분석하기
==
1. 사람들의 유입숫자, 나이, 성별, 검색키워드, 방문경로 등등 - [일, 주, 월 단위]
2. 로그인을 하고 방문한 사람들과 로그아웃 상태로 방문한 사람의 수
3. 이웃, 서로이웃 등등 - 종류별로 유입 현황



■ ⭐️⭐️ 인터넷 마케팅의 이해
==
1. 자동완성어
2. 추천검색어와 연관검색어
3. 사이트 바로가기
4. 사이트등록과 지도등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