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케팅/SNS마케터

chapter 4 : 블로그 마케팅이란

expressionism 2016. 11. 17. 08:30
반응형


chapter 4 : 블로그 마케팅이란


블로그와 일반 SNS는 역할의 차이가 있다.
일반 SNS는 컨텐츠를 유통, 확산하는 역할을 한다. --> 즉, 블로그의 컨텐츠들을 유통, 확산하는 역할을 함.
블로그는 컨텐츠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 ⭐️⭐️ 블로그란?
==>
ⓐ BLOG = 웹(Web) + 로그(Log) 의 합성어 = 인터넷 상의 개인기록
ⓑ 인터넷 검색에서 인터넷의 최신 기록은 위로 올라가고, 예전 기록은 아래로 내려간다. 마찬가지로, 블로그도 최신 기록이 위로 간다.




■ 블로그의 종류
==
1. 블로그는 형식을 기준으로 분류를 하면 가입형과 설치형으로 나누어진다
  ① 가입형 블로그 : 네이버, 다음 --> 포털에 가입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블로그이며, 포털에서 제공하는 기본툴로 쉽게 블로그를 꾸밀 수 있다. 하지만, 나의 개성에 맞게 꾸미거나 만들 수 없는 단점이 있다.
  ② 설치형 블로그 : 텍스트큐브, 워드프레스, 텍스타일 --> 가입했다고 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에 설치를 하고 웹서버를 두고 관리해야 한다. 따라서, 비용이 들고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하지만, 나의 개성에 맞게 만들고 꾸밀 수 있다.
2. 운영목적에 따른 블로그 분류
  ① 일반 개인블로그
  ② 기업블로그
  ③ 사업자 판매블로그
  ④ 리뷰 & 체험단블로그



■ ⭐️⭐️ 블로그 관련 용어
==
블로거(Bloger) :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을 말함.
블로깅(Blogging) : 블로거가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방문하여 글을 보거나 정보를 모으는 모든 활동, 즉 쉽게 설명하면 웹서핑과도 의미가 유사함.
파워블로그(Power blog) : 각 기업체나 각 포털에서 매년마다 블로거들을 모집해서 파워블로그라는 인증을 주게 되어있는데, 그 인증을 주는 기준은 포털사와 기업체에 따라서 그 기준이 각각 다르게 해석이 되고 있다. 예를들어 네이버에서 소개하는 파워블로그는 자기만의 경험과 지식을 블로그를 통해 이웃과 꾸준히 공유하고 소통하는 블로그에게 주는 이름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팀 블로그(teamblog) : 소유자 1명이 여러명의 관리자를 두어 동일한 하나의 블로그에 글을 쓰고 함께 운영하는 블로그이다. 즉, 인터넷카페와도 유사함.
마이크로블로그(microblog) : 제한적인 용량으로 컨텐츠를 생산해야 하므로 텍스트나 용량에 제한이 있으며, 단문으로 컨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대표적인 것이 트위터가 있음.
포스팅(Postting) : 블로그에 컨텐츠(글, 이미지, 동영상)를 올리는 행위.
⑦ 스킨(Skin) : 블로그의 배경디자인을 뜻하는 것이며, 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는 해당 블로그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스킨을 사용하거나 직접 원하는 스킨을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다.
태그(Tag) : 꼬리표라는 뜻으로서, 태그에 키워드를 달아두면 추후에 키워드의 조회만으로 해당 포스팅 내용을 쉽고 빠르게 찾아낼 수 있다.
트랙백(Trackback) : 관심사가 비슷한 두 개의 게시글을 엮어 놓았다고 하여 엮인글이라고도 한다.
CCL : 자신이 작성한 컨텐츠에 대해 일정한 조건하에서의 사용 권한 유'무 등을 알려주는 라이센스.
메타블로그(Metablog) : Meta와 Blog의 합성어로 블로그의 집합체, 블로그 허브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즉, 블로그의 글들을 모아서 보여주는 공간.




■ ⭐️⭐️ 블로그 활성화 방법
==
1. 매일 1개 이상의 포스팅을 꾸준히 한다 : 예약 기능을 활용하면 블로그에 매일 1개 이상의 포스팅을 할 수 있다. 즉, 게시글을 작성하고 예약을 설정하면 시간에 맞춰 글이 올라간다.
2. 이웃을 늘리며 소통한다.




■ ⭐️⭐️ 이웃의 종류와 의미(네이버를 기준으로 설명)
==
이웃 --> 서로이웃 --> 열린이웃
이웃이란 당신의 글을 받아보겠다/즐겨찾기하겠다 라는 의미.

● 이웃 : 일방적인 행위.
● 서로이웃 : 상대의 수락을 필요로 함.
● 열린이웃 : 네이버 이외의 다른 블로그와 이웃을 맺는 것. 즉, 다음,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 다양한 블로그를 추가하는 것.



■ ⭐️⭐️ 이웃과 소통을 통해 블로그 활성화 하기
==
① 블로그에 소통이 없으면 오래 가지 못 한다.
하루에 30명씩 이웃을 늘려본다.
③ 이웃의 블로그에 방문하여 진정성 있는 댓글과 공감을 남겨준다.
④ 내가 남긴 댓글을 타고 이웃들이 찾아온다.
⑤ 댓글에 답글을 달고 재방문하여 다시 댓글과 공감을 남겨준다.
⑥ 이렇게 매일 새로운 이웃 30명씩을 만들어 소통한다.




많은 SNS 채널들이 보급되어 있는 이 시점에 많은 유통과 확산을 시킬 수 있는 도구들은 많지만, 진정성 있는 컨텐츠를 유통시키고자 할 때, 그 컨텐츠는 블로그를 통해서 생산되고 만들어집니다. 자신만의 노하우와 자신만의 경험,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이야기꺼리들을 잘 녹여서 좋은 컨텐츠를 만든다면 그 블로그는 하나의 개인의 인지도있는 브랜드로 부각시켜 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