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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9 : 트위터 마케팅 및 성공사례

expressionism 2016. 11. 22.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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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9 : 트위터 마케팅 및 성공사례



■ ⭐️⭐️ 리바이스 트위터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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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바지 모델의 숨바꼭질 이색 마케팅 : 뉴질랜드 곳곳에 리바이스 모델을 배치하여 모델을 찾은 고객이 "그 옷 리바이스 꺼예요?". 그러면 모델이 입고 있던 리바이스 바지를 벗어서 그 고객에게 선물로 줌.)-->대형 이벤트로 발전된 마케팅 성공사례임.
1. 총 30만명 이벤트 참여.
2. 수백건의 트윗과 수천건의 팔로워 증가.
3. 한국판 술래잡기.--> 한국에서도 진행이 되었음!
4. 바이럴 + 참여의 재미 요소.



■ ⭐️⭐️ 델컴퓨터 트위터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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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로우를 대상으로 '할인'이나 '특가 상품' 제공.
1. 트위터 선착순 이벤트 실시.
2. 리트윗하는 선착순 50명에게 50% 할인 쿠폰 증정.
3. 상점 방문사진이나 제품사용사진을 트위터에 올린 사람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선물 증정.---> 트위터와 리트윗을 이용한 마케팅 성공사례.
4. 직접 구매를 유도하도록 한다.



■ ⭐️⭐️ KLM 항공사 트위터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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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항공사의 특성상 광범위한 고객층으로 인해 고객을 유지하기가 힘듬.
2. 네덜란드 항공사인 KLM 항공사는 여행이 끝난 이후에도 KLM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 수 있게 함.
3. 고객들이 트위터에 남긴 사연을 분석하여 대기시간에 지루함을 달래고 있는 고객에게 유료 어플을 선물. --> 즉, 이용고객을 위한 맞춤형 1인이벤트 제공.
4. 집을 지으러 외국에 간다는 승객을 찾아 힘을 내라며 당분, 포도당, 근육통증약 등 상비약 선물.
5. 뉴욕 여행을 가는 승객을 찾아 뉴욕에 관한 책자 선물. --> 즉, 트위터를 이용하는 고객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키는 마케팅.



■ ⭐️⭐️ 고기 비비큐 실시간 마케팅 (한 노점상의 소셜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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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아로 낙오자의 인생을 걷고 있던 창업자.
2. 한자리에 정착하기 보다는 이동을 하기 편리한 트럭의 장점을 이용, 장소를 옮겨 다니며 장사를 시작함.
3. 트위터를 통해 트럭의 이동 시간과 위치를 고객들에게 미리 알려, 다음 행선지 근처에 있는 고객들이 메시지를 보고 모이게 함. --> 즉, 대중에게 트위터 계정을 노출하고 고객을 확보함. 그리고, 트위터로 실시간 위치를 전송하여 상점의 위치를 실시간 공유.
4. 고기 비비큐를 찾기 위해 시간을 허비하지 않게하고, 쉽게 찾아올 수 있게 함.
5. 노래까지 만들어 고기 비비큐(KOGI BBQ)의 홍보를 대신해 주기도 하고, 그들의 행선지에는 항상 700~800명의 손님들로 항상 붐비게 되었고, 그들의 위치를 자신의 친구들이나 주변지인들에게도 자발적으로 알리기 시작함.
6. 경찰에 쫏기는 트럭이 다음에 어디로 가야 할지를 실시간으로 알려주거나, 동방의 작은 나라에서 왔다는 것까지 설명해주는 사람이 생기면서 유명 언론에까지 출연하게 됨.
(첫 해 200만 달러 수익 올림)



■ 홈플러스의 패기 (대형마트의 소셜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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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네티즌이 , "전자제품은 전자랜드 가지말고 홈플러스에 사야한다"라고 트위터에 글을 남기자, 홈플러스 직원이 "아닙니다! 인터넷 최저가 쇼핑몰인 다나와에서 최저가 검색하고 사세요"라고 글을 남겼습니다. 이 사연들이 널리 인터넷상에 퍼져서 글 제목이 홈플러스의 패기라는 제목으로 아직도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네티즌은, (홈플러스 트위터에) "이마트가 좋아요? 롯데마트가 좋아요?" 라고 글을 남겼는데, 홈플러스 직원은 "저는 노란색을 좋아해서, 이마트가...(롯데마트야 미안해..너도 옷 바꿔 입어)"라고 글을 남겼습니다.
이런 일들이 있고나서, 다나와 측에서는 화답을 하게 됩니다.
다나와측의 트위터에는, "그래도 역시 생필품은 홈플러스 (소근소근) 우리끼리 비밀로 해요. 아무도 못 들었겠지?"라는 답글을 남겨 업계 경쟁을 넘어선 훈훈한 미담사례로 언급되기도 했었습니다.
또, 홈플러스 트위터에서는, "저는 홈플러스만 이용하는 착한 고객입니다"라며 인사하는 네티즌에게 "저도 홈플러스만 이용하진 않아요. 우리 솔직해지기로 해요. 고객님"이라고 답하거나, "동네마트에서 산 부추는 980원인데 양이 대박임. 홈플러스 보고 있나?"라는 항의성 글에는, "이번 주는 졌습니다"라며 고개를 숙이는 등 솔직하고 재치있는 발언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 ⭐️⭐️ 실전 트위터 마케팅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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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미지를 최대한 활용하라.
2. 바로 구매 가능한 페이지를 제공하라.
3. 참여형 이벤트를 기획해라.
4. 경쟁사의 이벤트를 연구하고 벤치 마킹해라.
5. 톡톡 튀는 문구 혹은 자극적인 문구를 사용해라. --> 트위터 마케팅은 문구가 중요함.
6. 그 외에도, 리트윗을 통해 많은 정보공유가 가능.
현재에도 많은 기업이 트위터를 통해 실시간 홍보 진행중.



■ ⭐️⭐️ 트위터 운영시 주의사항 (소셜미디어 마케팅 운영시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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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 경제, 스포츠 등 전반의 크고 작은 이슈를 공론화하는 막강한 파급력을 가지고 있다.
2. 올바르지 않은 정보를 전달했을 경우 즉각 수정하라.
3. 트위터, 로그인, 로그아웃 시 꼭 접속자 계정을 확인하라.
4. 개인 계정이 아닌 기업의 계정이나 공용계정을 운영할 경우 정치적인 이야기는 삼가해라.




■ 트위터가 붐업이 된 이유는 스마트폰 활용 때문임.
따라서, 스마트폰에서도 PC와 동일하게 트위터를 사용가능.
또한, 트위터애드온즈 어플을 활용할 것.
그리고, 모든 소셜미디어의 사용법은 약간의 깊이와 난이도는 다를수가 있지만 대체로 유사하다는 점을 인지하시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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