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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0 : SNS 마케터의 미래

expressionism 2016. 11. 23.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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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0 : SNS 마케터의 미래



■ SNS마케터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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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마케터의 미래는 창업과 취업으로 나뉘어질 수 있겠습니다.
창업 : 교육/컨설팅 (기업), 홍보 대행 (기업), 플랫폼 서비스.
취업 : 기업 마케팅, 정책홍보담당자 (정부기관 및 지자체), 브랜드관리담당자 (브랜드 평판관리).



■ SNS마케터 창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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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막막한 취업, 내 손엔 단 30만원, 만약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실건가요?
● 미국 취업준비생의 셀프브랜딩 마케팅 사례 --> 미국 미네소타의 bennett olson 이라는 청년이 자신을 채용해달라고 길거리 한복판에 광고판을 세웠고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글을 남기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어느 마케팅 회사의 마케팅 부서에서 채용 제안이 들어와서 취업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브랜드를 정확히 사람들에게 알릴 때 마케팅적으로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증명된 사례입니다.



■ ⭐️⭐️⭐️ SNS마케터를 위한 3가지 성공원리(=셀프브랜딩의 성공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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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채널 : 소통 가능한 채널을 선택 후 활용. <== 나의 채널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2. 컨텐츠 : 정확한 타겟, 위치, 방향 선정. <== 나의 콘텐츠는 어떠한 목적과 타겟을 가지는가?
3. 전파 : Push(밀고 나가다)가 아닌 Pull(끌어 당기다) 전략으로 전파. <== 어떻게 나의 콘텐츠를 전파할 것인가?




■ 셀프브랜딩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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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전략적, 효율적으로 알리는 과정.
셀프브랜딩에 SNS를 접목하여 시너지효과를 내라.



우리는 <나>라는 브랜드를 다시 되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과 회사,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나>에 대해서 강점과 약점, 위기와 기회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나의 SWOT 분석 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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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를 알리는 STP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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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 세분화 : 성별 / 연령대 / 주거지역 / 라이프스타일
2. 표적시장 : 경쟁상대 및 산업의 형태 구분, 잠재소비자의 NEEDS와 WANTS를 겨냥.
3. 포지셔닝 : 전에 없던 서비스, 이미지, 디자인 제공. --> 즉, 차별화로 자신을 분리시켜라.



■ ⭐️⭐️ 셀프브랜딩의 8가지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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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브랜딩을 시작할 때는 먼저 <나> 스스로를 분석하는 작업이 중요하고 그 이후에 다음 8가지를 통해서 자신의 브랜드를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전문성, ② 리더십, ③ 독창성, ④ 캐릭터, ⑤ 가시성, ⑥ 통일성, ⑦ 지속성, ⑧ 공익성



■ 셀프브랜딩 제1전략 : 전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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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데이터를 활용한 익스퍼트 포지셔닝. --> 자신에게 맞는 키워드를 활용하라. 즉, 네이버트렌드나 구글트렌드, 소셜메트릭스와 같은 사이트에서 자신에게 맞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음. 그리고, 전문가 포지션(익스퍼트 포지션)을 구체화 해야함. 익스터프 포지셔닝의 예시(SNS전문가에서 중소기업 SNS활성화 전문가로 바꿔볼 것.)
● 나만의 파워 SNS 채널 만들기. --> 전문성은 셀프브랜딩의 필수요소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SNS 채널은 타겟에 따라, 블로그가 될수도 있고, 카카오스토리가 될수도 있겠지만, 페이스북 페이지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가 현재 채널의 트렌드이기도 하지만, 트렌드는 언젠가는 또 바뀐다는 것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신만의 SNS 채널을 만들었다면, 포털사이트에 자신의 SNS채널을 검색등록을 하고, 또한 자신만의 검색키워드를 검색등록하여 사람들이 보다 더 쉽게 나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진정성 + 전문성 = 파워채널 ---> SNS채널은 진정성과 전문성이 있어야 합니다. 전문성은 있지만 너무 상업적이거나, 또는 진정성은 있지만 사람들의 흥미를 끌지 못한다면 자신의 SNS채널은 수많은 SNS채널 중의 그저그런 한가지가 될 뿐입니다.



■ ⭐️⭐️ 익스퍼트 포지셔닝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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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확한 타겟이 드러나야 한다.
2. 누구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3. 발전 가능성을 고려한 후 결정한다.




■ 셀프브랜딩 제2전략 :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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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커뮤니티나 미디어의 관리자 또는 주최자가 되어라. --> SNS를 통해 자신의 콘텐츠를 공유하라.
● 협회, 협동조합, 동호회 활동으로 넓혀라. --> 대외활동을 시작하고 콜라보레이션 하라.



■ 셀프브랜딩 제3전략 : 독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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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의 주제와 컨셉을 차별화 하라. --> 차별화된 블로그와 SNS는 문화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 내가 가장 잘 아는 주제로 시작하라.



■ 셀프브랜딩 제4전략 : 가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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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알리는 루트 이해하기.



■ ⭐️⭐️ 고객들이 나는 찾는 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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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사람들이 나를 찾는 첫 걸음은 홈페이지입니다. 즉, 홈페이지 -> 블로그/카페 -> 자신의 SNS
● 나를 알리는 방법 시작하기 -- 자신이 운영하는 오프라인 가게는 홈페이지와 같고, 자신의 오프라인 가게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가격이나 종류들은 포털사이트에 검색이 되는 요소들 중 블로그/카페와 같으며, 더 많은 고객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SNS가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 정보와 스팸의 차이는 그 정보가 필요하냐 필요하지 않느냐 하는 필요성의 차이입니다. 그렇기때문에, SNS에서 블로그로, 블로그에서 홈페이지로 신뢰에 신뢰를 더해서 여러분들께 직접 찾아가게 될 것입니다.



■ 셀프브랜딩 제5전략 : 지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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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마케터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한데, 내가 이것을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 그리고 앞으로 할 때 어렵지는 않을까, 혹은 내가 이것을 계속할 때 콘텐츠가 계속 나올수 있을까 하는 부분들을 많이 고민하기도 합니다.
● 선택과 집중 (SNS채널별 비교분석).
● 내 타겟이 모인 시장으로 떠나라. --> 따라서, 선택과 집중으로 꾸준한 고객을 확보합니다.



■ ⭐️⭐️ 어떤 SNS를 선택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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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는 지속성의 가장 기본요소입니다. -- 따라서, 다양한 SNS의 각각의 특성을 확실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에게 잘 맞는 어떤 SNS를 사용해야할지 말아야할지 구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SNS는 콘텐츠 확산의 도구이다.
SNS 이용자를 파악하고 자신의 SNS를 선택하라. --> 즉, 나를 필요로 하는 SNS 시장으로 나가야 합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나의 콘텐츠와 맞는 SNS를 선택할 것.
● 개인 인터넷 이용자 중 SNS 이용률---[2015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최종보고서 참고)
① SNS(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이용률
: 만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64.9%는 최근 1년 이내 SNS(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이용한 'SNS 이용자'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최근 1주일 이내' 이용한 경우는 46.1%로 조사되었습니다.


: SNS 이용률은 남성(64.7%)과 여성(65.1%)이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별로는 20대 (89.0%)에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30대(80.6%), 40대(67.4%)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중 모바일SNS 이용률---[2015년 모바일인터넷이용실태조사 최종보고서 참고]
① 모바일SNS 이용률 및 유선(PC)·모바일 이용비중
: 모바일인터넷이용자의 80.9%가 모바일SNS를 이용하는 가운데, 모바일을 통한 SNS 이용비중(88.4%)이 유선(PC)을 통한 이용비중(11.6%)보다 상당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모바일인터넷을 통한 SNS 이용비중을 성별로 살펴보면, 여성이 평균 89.8%로 남성 (87.1%)보다 높으며, 연령대별로는 40·50대의 모바일SNS 이용비중이 타연령대에 비해 높은 경향을 보였습니다.


② 모바일SNS 이용빈도 및 시간
: 모바일SNS 이용자의 73.6%가 ‘하루 1회이상’ 이용하며, 모바일SNS 이용시간은 ‘60분미만’이 85.0%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 모바일SNS 이용빈도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하루에도 여러번’ 이용하는 비율이 높은 반면, 연령대가 높을수록 ‘1주 1-2회’ 이용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모바일SNS 이용시간을 연령대로 살펴보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일평균 이용시간이 길며, 12-19세는 일평균 37.4분 모바일SNS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③ 모바일SNS 이용이유
: 모바일SNS 이용이유로 ‘개인적 관심사 공유를 위해서’(67.1%)이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취미/여가활동을 위해서’(65.2%), ‘일상생활에 대한 기록을 위해서’(55.4%), ‘친교를 위해서’(47.6%)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대부분 ‘개인적 관심사 공유를 위해서’ SNS를 이용하며, ‘취미/ 여가활동을 위해서’ SNS를 이용하는 비율은 12-19세(72.5%)와 50대(68.8%)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④ 모바일SNS 향후 이용량 변화
: 모바일SNS 이용자의 56.8%가 향후 이용량이 증가할 것이며, 41.1%는 지금과 비슷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향후 모바일SNS 이용량 변화에 대해 성별로는 여성(58.5%)이 남성(55.3%)보다, 연령대별로는 20대(65.1%)가 증가(증가 +매우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위 통계수치의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http://isis.kisa.or.kr/)의 통계보고서->인터넷통계보고서에서 PDF파일로 다운받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나에게 맞는 SNS 선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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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주 콘텐츠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이미지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이미지

 주 사용자

 10대 ~ 20대

 전 연령층

 20대 ~ 30대

 전 연령층

 기능 및 확장

 인맥기반, 좋아요/공유

 검색기반, 공감/덧글

 인맥기반, 공감/덧글

 인맥기반, 감정/공유

 장점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해 무한대로 확장 가능.

 쉽게 활성화 할 수 있고, 검색을 통해 방문자를 늘릴 수 있음.

 인맥기반은 물론 트위터처럼 유명인의 계정을 팔로우 할 수 있다.

 다양한 연령층이 쓰는 SNS로 성장, 손쉬운 작동법이 특징.

 단점

 연령층이 한정되어 폭넓은 인지도를 올리기 어려움.

 저품질 로직 등으로 운영이 까다로워지고 있음.

 기능이 제한적이고 국내 사용자가 아직 많지 않다.

 이벤트와 친구가 없다면 파급력이 매우 적음.




■ 셀프브랜딩 제6전략 :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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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서 말하는 캐릭터는 자신이 쓰는 글, 그 글에 대한 성향, 성품, 취향을 의미합니다.
● SNS가 환영하는 성향, 성품, 취향은?
: HR부서에서 찾는 SNS 인재상 => ① 관련분야에 대한 깊은 관심, ② 다양하고 바람직한 소셜 활동, ③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메시지, ④ 정돈된 커리어 정보 및 프로필 이미지.
● SNS셀프 브랜딩(블로그, 타임라인 등)에서 반드시 피해야 할 것들. --> 정치적이거나 폄하적인 내용, 선정적이거나 저급한 내용은 기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SNS는 과감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셀프브랜딩 제7전략 : 통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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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컬러 : 직종별 컬러 선택. ==> 디자인 브랜딩 최적화를 위해서는 신뢰감 있는 색을 사용하여 홍보할 것.
● 컬러별 차이 및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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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강색 :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컬러 / 권력과 힘을 상징 / 짙을수록 호감을 더함 / 관련업종(외식업, 선거본부, 스포츠)
주황색 : 긍정적임 / 튀어 보임 / 친근함 / 관련업종(화학관련, 농수산물, 인테리어)
노랑색 : 귀여움 / 밝음 / 주목성 / 문화적 차이 주의 / 관련업종(엔터테인먼트, 교육)
초록색 : 건강함 / 자연 / 깨끗함 / 관련업종(건강보조식품, 공원, 재활용)
파랑색 : 상상력 / 대중적임 / 시원함 / 신뢰도를 더함 / 관련업종(관공서, 건설업체, 플렛폼, 금융)
군청색 : 고귀함 / 우아함 / 우울함 / 관련업종(귀금속, 화장품, 프라이빗클럽)
● SNS디자인은 Pull(끌어 당기다)전략의 도구.



■ 셀프브랜딩 제8전략 : 공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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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를 완성하는 재능기부 활동. -->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공유하라.
● 재능기부 : 셀프브랜딩의 완성형 중 하나임.
● 진정성이 담긴 정보 공유.



■ 오늘부터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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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NS상에 브랜드 채널 만들기. --> 나를 소개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어보세요.
2. 내 채널에 나를 소개하는 콘텐츠 올리기.
3. 내게 맞는 SNS에 내 채널 및 콘텐츠 알리기. --> 즉, 내게 맞는 SNS와 연동하여 나를 홍보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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