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king & Recipe

영양 만점 별미, 감자 보리밥

expressionism 2018. 8. 23. 21:00
반응형


영양 만점 별미, 감자 보리밥.


안녕하세요. expressionism입니다.
오늘, Cooking & Recipe에서 소개할 요리 레시피는 감자 보리밥 입니다.


■ 감자 보리밥 재료 : 감자(1개), 보리(1컵), 쌀(1컵), 물(8컵)
■ 담북장 재료 : 물(2컵), 소금(4T), 국간장(¼컵), 메줏가루(4컵), 고춧가루(2컵), 참기름(1t), 다진 마늘(1T), 다진 홍고추(1T), 다진 풋고추(1T), 총각김치 국물(1½T), 총각김치(50g)


::::::::::::::::::::::::::::::::::::::::
1. 물(2컵)에 보리(1컵)를 넣어 불린 뒤 냄비에 불린 보리를 넣고 물(4컵)을 더 부어 삶아주는데, 밥물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서 20분 정도 끓인 뒤 뜸들여줍니다.
[[[ 보리중에서도, 보리에 수분과 열을 가해 납작하게 만든 압맥(壓麥)을 사용하면 밥 짓기가 수월하답니다.
보리의 효능을 살펴보면, 보리는 비타민B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보리를 미리 불리지 않고 압력밥솥에 바로 삶아도 좋습니다.
보리를 삶을 때, 일반적으로 보리와 물은 1대6 비율로 섞어 삶아주면 됩니다. ]]

2. 감자(1개)는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3. 쌀을 찬물에 20~30분 정도 불려서 준비한 불린 쌀(1컵)을 뚝배기에 넣고 큼직하게 썬 감자, 물(2컵)을 넣어 끓이는데, 밥물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낮춰 20분 정도 끓여줍니다.
[[ 감자밥을 지을 때는 감자가 반쯤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야 재료가 골고루 잘 익습니다. ]]

4. 물(2컵), 소금(4T)을 섞어 소금물을 만듭니다.

5. 메줏가루(4컵)에 고춧가루(2컵)를 넣은 뒤 소금물을 섞어 농도를 맞춥니다.
[[ 메줏가루는 메주를 말려 곱게 빻은 것으로 구수한 풍미가 특징인데, 노화방지에 아주 좋습니다. ]]

6. 여기에, 국간장(¼컵)을 넣어 버무려서 담북장을 만듭니다.
[[ 담북장이란, 메줏가루에 소금물, 간장, 고춧가루를 섞어 빠르게 숙성시켜 먹는 된장인데, 짜지 않고 구수한 맛이 일품이며 입맛 살리는데 으뜸입니다. ]]

7. 담북장을 옹기에 넣어 일주일 정도 상온 숙성시켜줍니다.

8. 숙성시킨 담북장에 다진 마늘(1T), 총각김치 국물(1½T), 다진 총각김치(50g), 풋고추(1개), 홍고추(1개), 참기름(1t)을 섞은 뒤 그릇에 담아 곁들입니다.
[[ 담북장에 김칫국물을 섞어주면 더 빠르게 숙성되고 깊은 맛이 납니다. ]]

9. 마지막으로, 삶은 보리를 그릇에 담고 쌀밥을 넣어 고루 섞은 뒤 익힌 감자를 올려주면 감자 보리밥이 완성됩니다.
[[ 보리와 쌀을 7:3 비율로 섞어 먹으면 소화가 잘 되고 영양 균형도 딱 맞습니다. ]]


영양 만점 별미, 감자 보리밥

반응형